삼성디스플레이

다크모드를 활성화 한 디스플레이. /사진=삼성디스플레이
다크모드를 활성화 한 디스플레이. /사진=삼성디스플레이

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을 노트북PC에 적용, '다크모드'를 활성화할 경우 소비전력을 25% 절감할 수 있다고 6일 밝혔다. 삼성디스플레이는 IT 업계가 노트북PC 배터리 성능을 평가할 때 사용하는 기준인 '모바일 마크 2018'에 따라 OLED 노트북PC의 배터리 사용시간을 측정했다. 그 결과 화이트모드에서는 9.9시간, 다크모드에서는 11시간 배터리를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크모드는 디스플레이 바탕화면을 기본 검정색으로 유지하면서 글자, 혹은 화상이 표현되는 부분만 픽셀(화소)을 구동하는 방식이다. LCD에서도 다크모드를 사용할 수 있으나, 백라이트유닛(BLU)을 항상 켜야 하는 LCD 특성상 다크모드를 통한 소비전력 절감 효과가 미미하다. OLED는 검정색으로 표현되는 픽셀은 소비전력을 최소화함으로써 배터리를 절감할 수 있다. 

삼성디스플레이측은 "픽셀 하나하나가 스스로 빛을 내는 OLED는 픽셀을 끄는 방식으로 검은색을 표현한다. 이때는 일종의 암전 상태이기 때문에 소비전력이 현저하게 줄어든다. 반면에 LCD는 검은색을 표현할 때도 백라이트는 항상 켜져 있다. 이로 인해 '트루 블랙'을 표현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다크 모드를 적용해도 소비전력이 떨어지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최근 애플 'iOS'나 구글 '안드로이드' 같은 모바일 운용체제(OS)는 다크모드를 기본 지원한다. 마이크로소프트(MS)·어도비 등 소프트웨어 회사들도 다크모드에 최적화된 사용자환경(UI)을 지원하고 있다.  

백지호 삼성디스플레이 중소형 전략마케팅실장(부사장)은 "스마트폰·노트북PC 같은 모바일 기기의 휴대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저전력 기술이 중요한데 OLED와 다크 모드가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데 효과적인 솔루션"이라고 설명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올해 초부터 13.3인치부터 16인치까지 노트북용 OLED 라인업을 10종 이상으로 확대했다. 

저작권자 © 파이브에코(FIVE ECO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